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카카오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함께하는(누리)세상,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복지관 소식

자료실 복지관 소식

현장중심의 맞춤 훈련지원으로 장애인 취업까지...

작성자 : 김수빈작성일 : 2021-06-29조회수 : 264
현장중심의 맞춤 훈련지원으로 장애인 취업까지...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현장중심의 맞춤 훈련지원으로 장애인 취업까지...'

 

배치 훈련 사업체 현장 중심의 직업훈련

장애인 취업가능성 확대시켜..

 

 천안시 서북구 신당동에 위치한 메가도매센터 천안점에서는 더워지는 날씨에 땀을 흘리며 일하는 특별한 직원을 만날 수 있다. 긴장된 모습으로 간혹 실수도 하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는 그는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을 통해 취업한 지적장애인 김동현(26·가명)씨다.

 

 외향적인 김씨는 현재 메가도매센터 천안점 매장 출입구에서 발열체크 업무를 담당하며 찾아오는 고객을 맞이하고 있으며, 상품진열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있다.

 

 김씨와 보호자는 막연하게 취업을 위해 여러번의 면접과 아르바이트를 이어갔으나 매번 권고사직을 당하기 일쑤였다. 함께 일하는 동료의 부족한 장애인식으로 한두번의 실수가 장애때문이라고 취급받았기 때문이다.

    

 고용 사각지대에 놓인 지적장애인 김씨가 취업에 성공하게된 데에는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의 도움이 컸다.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은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지원하는 현장중심 직업훈련을 통해 지난 3월부터 메가도매센터 천안점에서 주 4, 하루 3시간씩 훈련지원인과 함께 현장직무를 익혀왔다. 매주 금요일은 복지관에서 직업 및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술훈련에 참여하였다.

 

 김씨는 현장중심 직업훈련에 참여할 때 훈련지원인 선생님과 함께 근무하고, 가르쳐주셔서 자신있게 일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씨를 시작으로 처음 장애인을 고용한 메가도매센터 천안점 담당자는 현장중심 직업훈련을 통해 직원과 찾아오는 고객에게 장애인 고용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훈련에 참여한 김씨와 이를 지원해준 복지관 훈련지원인의 노력하는 모습을 보며 채용을 결심하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차별없이 장애인 고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 ’라고 말했다.

 

 현장중심 직업훈련은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존 시설 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일반 사업체 현장에서 훈련지원인과 직업훈련을 통해 직무기술 및 적응능력 향상을 지원하여, 장애인의 취업 성공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훈련이다.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은 충남 최초 현장중심 직업재활센터 수행기관으로써 현재 천안시 내 6개 사업체에서 16명의 중증장애인의 현장중심 직업훈련을 지원하고 있으며, 중증장애인의 취업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문의: 천안시누리별장애인종합복지관 직업지원팀 041-564-7942

 

 

 

 

댓글 ( 0 )
댓글입력
TOP